소프트웨어 생명주기(SLDC;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) 모델
⇒ 시스템의 요구분석~유지보수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화한 절차
⇒ 요구사항 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보수
1. 폭포수 모델: 확실히 마무리 후 다음 단계로, 선형 순차적,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, 요구사항 변경 어려움
2. 프로토타이핑 모델: 프로토 타입으로 구현 후 피드백 반영해 프로그램 개발, 요구분석 용이, 타당성 검증 가능, 프로토타입 폐기 비용
3. 나선형 모델: 점진적 개발 (정의→위험분석→개발→고객평가), 변경에 유연, 관리 어려움
4. 반복적 모델: 병렬 개발 후 통합 or 반복적 개발 후 점증 완성, 일정 단축 가능하나 관리비용 증가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구조적 방법론
정보공학 방법론
객체 지향 방법론(OOA): ‘객체’ 기본 단위로 시스템 분석 및 설계, 객체, 클래스, 메시지를 사용
컴포넌트 기반 방법론: 소프트웨어 구성 컴포넌트 조립, 개발기간 단축, 확장성, 소프트웨어 재사용
애자일 방법론: 사람 중심, 유연성, 적응적 경량 개발 방법론
제품 계열 방법론
비용산정 모형
하향식: 전문가 판단, 델파이기법
상향식: 코드라인수(Loc), ManMonth, COCOMO, 푸트남, 기능점수(FP)
일정관리 모델
주공정법(CPM; Critical Path Method): 모든 자원 제약사항 배제, 노드와 노드간의 연결을 통해 공정 계산
PERT(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c): 비관치, 중간치, 낙관치의 3점 추정방식
중요 연쇄 프로젝트 관리(CCPM; Critical Chain Project Management): 자원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일정 작성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
: 아키텍처가 표현해야 하는 내용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
뷰
유스케이스뷰, 논리 뷰, 프로세스 뷰 , 구현 뷰 , 배포 뷰
패턴
계층화 패턴:, 클라이언트-서버 패턴, 파이프-필터 패턴, 브로커 패턴, MVC 패턴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
: 아키텍처 접근법이 품질 속성에 미치는 영향 판단, 아키텍처의 적합성 평가
SSAM(Software Architecture Analysis Method), ATAM(Architecture Trade-off Analysis Method), CBAM(Cost Benefit Analysis Method), ADR(Active Design Review) , ARID(Active Reviews for Intermidiate Designs)
디자인패턴턴
생성: builder, prototype, factory, abstract, singleton
구조: bridge, decorator, facade, flyweight, proxy, composite, adapter
행위: mediator, interpreter, iterator, template, observer, state,visitor, command, strategy, memento, chain of responsibility
요구사항 개발 단계
도출→분석→명세→확인
출처: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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